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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개인정보에 관한 처리취급방침

  • KG캐피탈㈜(이하 ‘회사’ 또는 ‘KG캐피탈’이라 함)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 및 권익을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 공개합니다.

KG캐피탈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 제8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 제11조(권익침해 구제방법)
  • 제12조(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1) (금융)거래계약의 체결ㆍ이행 및 이에 부수하는 업무

    가. 계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나. 신청 상품 및 서비스의 제공

    다. 상품·리스크 관련 분석 및 모형개발

    라. 본인여부확인

    마. 심사 시 기존이력 확인

    바. 신용질서 문란행위 조사

    사. 소송절차를 포함한 채권추심

  • 2)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가. 채용업무 및 입사지원 행정 처리

    나. 근로계약의 체결·유지·관리

    다. 인력 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라. 임금지급 및 복지혜택 제공, 근로자 교육

    마. 각종 증명서 발급

  • 3) 영업채널 및 모집인 위촉·관리

    가. 모집인 등록·유지·관리

    나. 계약 적정성 및 의무사항 준수·금지행위 발생여부 점검

    다. 금융업협회 및 금융회사의 모집인 관리를 위한 정보공유

  • 4) 마케팅 및 이에 부수하는 업무

    가. 상품·서비스 안내 및 이용권유

    나. 시장조사 및 상품·서비스 연구개발

    다. 고객 판촉 활동

  • 5) 사고조사, 상담·민원·분쟁처리
  • 6) 법령상 의무 이행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회사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단,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다음의 경우에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 기간 동안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 1)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체결된 고객의 개인정보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라 해당 거래관계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하고 이용합니다. 단, 법령상 의무 이행, 대출사기 조사·방지, 위험관리체제 구축 등 법령에 따라 계속 보유가 허용되는 경우에는 5년이 경과한 후에도 보유·이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상거래관계가 종료되지 않은 고객의 정보와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 2) 개인정보의 보존의무를 명시한 법령으로는 상법, 전자상거래법, 전자금융거래법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상법 제33조(상업장부 등의 보존)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 5년


    나. 전자상거래법 시행령 제6조(사업자가 보존하는 거래기록의 대상 등)

    • 표시ㆍ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다.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전자금융거래기록의 보존기간ㆍ보존방법 및 파기 절차ㆍ방법 등)

    •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등 : 5년
    • 전자금융거래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등 : 1년


    라. 기타 타 법령에 따라 보존을 하여야 하는 경우, 해당 법령에 명시한 기간까지 보존합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1) 사전에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제공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받은 경우
  •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혹은 회사가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하게 수집한 개인정보를 그 수집 목적 범위 내에서 제공하는 경우
  • 3)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4)통계처리, 학술연구, 시장조사 등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한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5)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처리를 외부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정보주체가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게재하여 공개합니다.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된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만약, 회사가 과실 없이 서면 등의 방법으로 정보주체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사항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30일 이상 게재합니다.

  • 1) 회사는 수탁자에게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에 의하여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당해 문서를 서면 또는 전자적으로 보관하여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합니다.

    가. 위탁업무의 목적 및 범위

    나.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의 처리 금지에 관한 사항

    다. 재위탁 제한에 관한 사항

    라. 개인정보의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에 관한 사항

    마.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등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바. 위탁업무와 관련하여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관리 현황 점검 등 감독에 관한 사항

    사. 수탁자가 준수하여야 할 의무를 위반한 경우의 손해배상 등에 관한 사항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정보주체가 만14세 미만인 경우)은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고객은 본인인증 절차 진행 후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 및 14세 미만 아동(법정대리인만 해당)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2)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고객은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개인정보에 대하여 회사에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3) 고객은 회사에 대하여 자신의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가.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나.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다.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4) 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시에 요구되지 않았던 증빙서류 등을 요구하거나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대리인(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 정보주체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에게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리인은 회사에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회사에게 그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 ■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 삭제 등 접수ㆍ처리 부서
    • - 회사는 정보주체로서의 권리,의무 행사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다양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요청, 개인정보 이용·제공조회
    •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금융2본부 IT팀
    • - 고객센터 : 1661-1400
    •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6층 KG캐피탈(주)
  • ● 개인신용정보 수집 | 이용 | 제공에 대한 동의철회 및 전화 수신 거부권
    • - 개인신용정보 수집ㆍ이용 및 제공에 대해 동의하신 내용을 철회하시거나 전화 수신 거부권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방법]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위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만, 모든 정보주체에 대한 다음 각 호의 모든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주체의 개별 동의 또는 법령상 근거에 따라 목적 달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처리합니다.

  • 1) 필수항목

    가.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나. 개인(신용)정보

    • ① 일반개인정보: 성명, 영문명, 주소(자택, 직장), 연락처(휴대폰, 자택, 직장), 직장명, 직종, 부서, 직위, 주거정보, 병역정보, 이메일, 생년월일, 성별,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국적, 음성data, 운전면허증 발급일, CI값, DI값
    • ② 신용거래정보: 여신성거래정보, 그 외 금융거래정보, 상거래정보
    • ③ 신용도판단정보: 신용질서 문란정보, 연체정보
    • ④ 신용능력정보: 직업정보, 소득정보, 재산정보, 채무정보, 납세실적 정보
    • ⑤ 공공정보: 공공정보 등 인적정보, 체납정보, 채무조정정보, 개인신용평점, 공적장부 정보, 공공요금 납부정보, 주민등록 관련 정보, 매출채권 양수ㆍ유지 관리 정보,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공공 마이데이터 유통체계가 데이터 보유기관으로부터 적법하게 제공받은 원본과 동일한 공공 마이데이터로 보유기관에 따른 행정정보(서류) 및 그 내용(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장기요양보험료납부확인서(직장/지역가입자),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국세청: 소득금액증명)

    다. 민감정보(건강정보): 장애등급, 장애구분

  • 2) 선택항목
    • ① 일반개인정보: 성명, 주소(자택, 직장), 연락처(휴대폰, 자택, 직장), 직장명, 직종, 부서, 직위, 이메일, 생년월일, 성별
    • ② 신용거래정보: 대출시작일자
    • ③ 신용능력정보: 차량번호, 차대번호, 차종, 차량모델, 차량가격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 1)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 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또한, 보유기간 경과 전이라도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ㆍ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ㆍ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다. 상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라.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바.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2)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절차 : 파기 기준을 수립하여 파기 사유가 발생한 전자적 파일 형태의 개인정보는 자동 파기, 종이 문서 형태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책임 하에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각 부서에서 파기하고 그 결과를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보고합니다.

    나. 방법 :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동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

제8조(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 1) 쿠키의 사용 목적 회사는 고객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x_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 등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고객은 쿠키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ㆍ기술적ㆍ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대책

    가.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ㆍ시행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한의 범위로 지정하고, 직원 교육 실시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 회사는 입ㆍ퇴사 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하고 있습니다.

  • 2) 기술적 대책

    가.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하여 업무 담당자 별로 사용자 계정을 차등 부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 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는 해킹 등에 대비하여 키보드 보안장치 설치 및 운영, 해킹 또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한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3) 물리적 대책

    가. 회사는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 통제 절차를 수립ㆍ운영하고 있고,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또는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소속 :금융2본부
  • 직책 : 상무이사
  • 성명 : 김종희
  • 이메일 : jonghee.kim@kggroup.co.kr
  • 전화번호 : 1661-1400(고객센터)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소속 : 금융2본부
  • 직책 : 팀장
  • 성명 : 장정익
  • 이메일 : jeongik.jang@kggroup.co.kr
  • 전화번호 : 1661-1400(고객센터)

제11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KG캐피탈 고객센터 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 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 시행일자 】 2024년 05월 20일
    • 【 제정일 】 2015년 12월 31일
    • 【 개정일 】 2017년 07월 21일
    • 【 개정일 】 2021년 11월 05일
    • 【 개정일 】 2022년 03월 17일
    • 【 개정일 】 2022년 05월 02일
    • 【 개정일 】 2022년 08월 08일
    • 【 개정일 】 2023년 10월 31일
    • 【 개정일 】 2023년 12월 22일
    • 【 개정일 】 2024년 05월 20일

이전의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현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