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정보활용체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의거,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
- 1. 이용목적
- 가. 계약의체결ㆍ유지ㆍ이행ㆍ관리ㆍ개선, 신청 상품ㆍ서비스 제공, 상품ㆍ리스크 관련 분석 및 모형개발, 본인여부확인, 심사 시 기존이력 확인, 신용질서 문란행위 조사, 분쟁 처리, 민원처리, 채권추심, 전화상담업무, 본인의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 권리보장등 (금융)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 업무 수행
- 나. 귀사 및 제휴사상품ㆍ서비스 안내 및 이용권유, 시장조사 및 상품ㆍ서비스 연구개발, 고객 판촉 활동 등 마케팅
- 다. 기타 개인이 동의한 목적
- 라. 법령상 의무이행
- 2. 신용정보의 종류
- 가. 식별정보
- - 살아있는개인에관한정보로서 개인식별번호(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국내거소신고번호), 일반개인정보(성명, 영문명, 주소, 이메일, 연락처, 생년월일, 성별, 국적, ci값, 직장정보, 주거정보, 병역정보 등)
- - 기업 및 법인의 정보로서 상호 및 명칭, 업종 및 목적, 개인사업자ㆍ대표자의 성명 및 개인식별번호, 법인등록번호, 고유번호 등
- 나. 신용거래정보
- - 여신성거래정보(대출, 신용카드, 할부 등 신용위험이 따르는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등에 관한 정보), 그 외 금융거래정보(계좌 거래내역, 전자금융거래내역 등 금융거래에 관한 정보), 상거래정보(렌트계약 등 상거래의 종류, 기간, 내용, 조건 등에 관한 정보)
- 다. 신용도판단정보
- - 신용질서 문란정보(명의도용, 금융사기, 위ㆍ변조 및 허위자료 제출 등 신용질서를 문란하게 한 사실에 관한 정보), 연체정보(금융거래 등 상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채무의 불이행, 대위변제, 그 밖에 약정한 사항을 이행하지 아니한 사실과 관련된 정보)
- 라. 신용능력정보
- - 개인의직업ㆍ재산ㆍ채무ㆍ소득의 총액 및 납세실적, 기업 및 법인의 연혁ㆍ목적ㆍ영업실태ㆍ주식 또는 지분보유 현황 등 기업 및 법인의 개황 등
- 마. 공공정보 등
- - 인적정보(실종, 후견 등에 관한 정보), 체납정보(국세ㆍ지방세ㆍ관세ㆍ벌금ㆍ과태료ㆍ과징금ㆍ추징금 등의 체납에 관한 정보), 채무조정정보(회생, 파산, 면책, 채무조정 등에 관한 정보), 공적장부 정보(자동차ㆍ건설기계 등록원부, 부동산 등기부 등에 기록된 정보), 공공요금 납부정보, 주민등록 관련 정보, 개인신용평점, 그 외 공공정보
- 가. 식별정보
신용정보의 제3자 제공 및 신용정보 처리의 위탁
- 1. 필수적 제3자 제공 현황
- -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제3조 ☞ 필수적 제3자제공 현황
- 2. 선택적 제3자 제공 현황
- -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제3조 ☞ 선택적 제3자제공 현황
- 3. 처리위탁 현황
- -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제4조 ☞ 처리위탁 현황
신용정보의보유ㆍ이용기간 및 파기
- 1.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가 체결된 고객의 신용정보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라 해당 거래관계 종료일로부터 5년까지 보유하고 이용합니다. 단, 법령상 의무 이행, 개인의 급박한 생명ㆍ신체ㆍ재산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 등 법령에 따라 계속 보유가 허용되는 경우에는 5년이 경과한 후에도 보유ㆍ이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상거래관계가 종료되지 않은 고객의 정보와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 2.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가. 절차
- - 파기 기준을 수립하여 파기 사유가 발생한 신용정보는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의 책임 하에 개인신용정보를 관리하는 각 부서에서 파기하고 그 결과를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에게 보고합니다.
- 나. 방법
- -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ㆍ저장된 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ㆍ저장된 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 가. 절차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
- 1. 이용ㆍ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청권
- 가.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의 이용 및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을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할 수 있는 기간은 조회일 기준 최근 3년까지이며, 이용ㆍ제공 내역을 별도로 통지 받기를 원하실 경우 이를 당사에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별도 통지 요청이 있을 경우 당사는 연 1회 정기적으로 이용ㆍ제공 내역을 통지(SMS 발송 등)하여 드립니다.
- 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수단을 통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 다.이용ㆍ제공사실 조회 및 통지 요구를 이행하기 위해 우송료 등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신용정보법 시행령」 제30조 제8항에 따라 실비 범위에서 해당 비용을 신용정보주체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고객센터 전화번호) : 1661-1400
-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 www.kgcapital.co.kr
- 서면(금융회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6층
- 2.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 요구권
- 가. 당사가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신용정보주체는 그 근거가 된 정보 등의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수단을 통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신청방법]
- 전화(고객센터 전화번호) : 1661-1400
-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 www.kgcapital.co.kr
- 서면(금융회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6층
- 3. 이용ㆍ제공 동의 및 마케팅동의 철회(연락중지) 청구권
- 가.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의 이용ㆍ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다만,해당 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에는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수단을 통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회사가 정한 소정 양식을 작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고객센터 전화번호) : 1661-1400
-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 www.kgcapital.co.kr
- 서면(금융회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6층
- 4.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및 정정 청구권
- 가. 신용정보주체는당사가 처리하는 본인의신용정보에 대하여 열람을 요구할 수 있으며, 열람한 결과 사실과 다르거나 확인할 수 없는 신용정보에 대하여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률상 의무 이행 등 해당 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보유해야 할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삭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수단을 통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당사가 정한 소정 양식을 작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고객센터 전화번호) : 1661-1400
-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 www.kgcapital.co.kr
- 서면(금융회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6층
- 5.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
- 가. 당사와 금융거래 등 상거래관계를 체결한 신용정보주체는 상거래관계의 설정ㆍ유지에 필수적인 정보는 상거래관계 종료 후 5년, 그 외의 정보는 상거래관계 종료 후 3개월이 경과한 경우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률상 의무 이행 등 해당 정보를 삭제하지 않고 보유해야 할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삭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수단을 통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당사가 정한 소정 양식을 작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고객센터 전화번호) : 1661-1400
-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 www.kgcapital.co.kr
- 서면(금융회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6층
- 6.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요구 및 이의제기권
- 가. 신용정보주체는당사가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여부 등을 판단하기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그 결과 등을 설명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 산출에 유리하다고 판단되는 정보의 제출 및 자동화평가에 이용된 기초정보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 정정ㆍ삭제 및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수단을 통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당사가 정한 소정 양식을 작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 전화(고객센터 전화번호) : 1661-1400
- 인터넷(홈페이지 주소) : www.kgcapital.co.kr
- 서면(금융회사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92, KG타워 6층
- 7.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
- 가.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한 전송요구권을 행사하거나 철회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송요구에 응하여 개인신용정보를 제공할 경우 제3자의 정당한 권리 또는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 경우 등 법령에서 정하는 경우에는 전송요구를 거절하거나 전송을 정지 중단할 수 있습니다.
- 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등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수단을 통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신청방법]
- 데이터 전송 플랫폼(MyPDS)을 통한 전송
- 마이데이터서비스를 통한 전송
- 최근 5년 이내의 정보가 아닌 개인신용정보를 요구할 경우 당사 고객센터 1661-1400(단, 삭제된 신용정보는 제공 불가)
신용정보주체의 권익침해 구제방법
-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www.kopico.go.kr / 국번 없이 1833-6972)
- 2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www.privacy.go.kr / 국번 없이 118)
- 3 대검찰청 ( privacy.kisa.or.kr / 국번 없이 1301)
- 4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 ecrm.cyber.go.kr / 국번 없이 182)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방법
- 1. 쿠키의 사용 목적
- - 고객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객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저장장소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2. 쿠키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
- - 고객은 쿠키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설정방법(예시)
- * Internet Explorer :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 선택 > [개인정보 탭] 클릭 > [고급] 클릭 후 설정
- * Chrome : [맞춤설정 및 제어] 메뉴에서 [설정] 선택 > [개인정보 및 보안] 항목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선택 후 설정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구분 |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 신용정보보호 관련 고충처리 담당자 |
---|---|---|
소속 | IT팀 | IT팀 |
직책 | 팀장 | 매니저 |
성명 | 장정익 | 안정원 |
이메일 | jeongik.jang@kggroup.co.kr | jeongwon.an@kggroup.co.kr |
전화번호 | 1661-1400(고객센터) | 1661-1400(고객센터) |
신용정보활용체제의 변경